산후우울증 자가진단 및 올바른 대처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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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출산 후 85%의 산모는 산후 우울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4주 이상 지속된다면 산후 우울증을 의심하고 볼 수 있습니다.산후우울증이 위험한 이유는 심할 경우 자살이나 죽음에 대한 생각이 깊어져 자살 충동을 가질 수 있고, 아기를 원망할 수 있으며, 난폭한 취급이나 심할 경우 살해될 수 있기 때문에 산모와 아기의 생명을 위협하는 산후우울증의 각별한 주의와 예방 관리의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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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후 우울증이 일반 우울증과 다른 점은 ‘죄책감’입니다. 아기의 탄생 자체가 축복인데 예쁜 아기도 아니고 우울증의 원인이 아기라는 생각을 하면 할수록 죄책감이 커져 엄마로서 실패한 것처럼 느껴지기 십상입니다. 그래서 산후 우울증을 스스로 부정하게 되고 주변에 숨기기 위해 적절한 대처 시기를 놓치기 쉽습니다.그래서 먼저 산후 우울증의 자가 진단으로 현재 상태를 점검하고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표를 이용하여 산후 우울증의 자가 진단부터 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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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산후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에서 산후우울증이 의심된다면 엄마와 아기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지피지기라면 백전백승, 산후 우울증의 원인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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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건강 정보 포털의 의학 정보에 따르면 산후 우울증의 원인의 1번째는 “뇌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입니다. 뇌의 영양이 부족할 때 발생하며, 임산부나 출산 직후의 모체라면 체내 DHA 결핍이 산후 우울증의 원인일지도 모릅니다.DHA는 오메가 3의 일종으로 우리 몸의 두뇌와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태아에서 충분한 양의 오메가 3의 DHA가 필요합니다. 특히 아기의 두뇌성장에 따라 임신중기부터 필요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위의 그래프로 알 수 있습니다.그러나 문제는 엄마의 혈액에 DHA오메가 3이 부족한 경우입니다. 산모의 몸은 항상 아기를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엄마의 DHA를 꺼내서라도 아기가 원하는 만큼만 전달하려고 생각합니다만. 그래서 출산 후에 자주 깜빡이는 산후 건망증, 산후 우울증의 위험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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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DHA와 산후 우울증의 관련성을 확인한 국제 논문이 있는데요. &
#50724;메가 3가 풍부한 해산물 소비량이 높은 국가일수록 산후 우울증 발병률이 낮은 모유 속 DHA함량이 높은 나라의 산후 우울증이 발병율이 낮다는 것을 의학이나 과학 기술 분야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출판사’Elsevier Science’의 학술 잡지에 발표했습니다. 그러므로 산모의 DHA오메가 3의 섭취가 우울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유추하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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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또 우울증의 산모를 대상으로 오메가 3의 섭취 수준을 달리한 임상 시험에서 3개의 투여 그룹이 함께 에든버러 산후 우울증 자가 진단 검사와 해밀턴 우울증 평가 척도로 섭취 전보다 점수가 떨어졌기 때문에 오메가 3의 섭취가 산후 우울증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판단이 가능합니다.게다가 산모의 DHA오메가 3의 섭취는 모유의 DHA함량을 높이기 위해서 아이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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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제로 오랫동안 연구한 신뢰도 높은 SCI급 논문에서 출산 후 4개월 동안 DHA을 섭취한 어머니로부터 모유 수유한 영유아를 5세까지 추적 관찰한 결과 4개월 아기의 혈장 내의 DHA함량이 높은 것을 확인하고 30개월째의 아기 인지, 정서, 운동이나 사회적 능력을 측정하는 심동의 발달 지수가 높았는데입니다. 또 5세 유아의 지속적인 주의력까지 높아 쫓고 학업에 집중력이 높을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갖는 연구 결과입니다.이와 같이 모자 모두 좋은 DHA 오메가, 어떻게 섭취하면 안전하고 효과적일까요?◐ 흡수율이 높고 안전한 식물성 미세 조류 DHA오메가 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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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먼저 DHA을 섭취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EPA가 포함된 생선 오메가 3과 DHA만 함유된 미세 조류 식물성 오메가 3두가지가 있지만, 먹이 사슬 꼭대기에 있는 데효은오류 추출 오메가 3는 심각한 해양 오염, 방사능, 중금속, 환경 호르몬 등의 위험이 있어 산모는 먹이 사슬의 가장 밑에 있는 미세 조류 오메가 3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연구를 통해서 생선 기름보다 식물성 조류 오일의 섭취군의 흡수율이 3.3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붕산패 위험이 낮은 국내배양 미세조류 DHA+실드캡스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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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양 오염에 안전한 DHA에서도 오메가 3는 기름 성분이어서 산패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산패된 오메가 3는 DNA변성을 일으키고 심한 경우에는 발암 물질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소비자가 일일이 산도를 &#52
769;정할 수 없다는 점인데요.그래서 산패를 최소화하는 원료와 유통 과정에 집중하는 것이 좋은 대안입니다. 해외 원료 또는 수입 제품은 이동 중에 산이 진행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유통 경로가 훨씬 짧은 것에서 산패의 위험이 낮은 국내 배양 미세 조류 오메가 3가의 산모와 아기에게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또한 일반적인 연질캡슐은 캡슐을 붙여 건조시키는 과정에서 산소나 고온에 노출되기 쉽고 그 과정에서 산패가 진행될 수 있으므로 열, 산소, 수분을 최소화한 실드캡스 공법을 사용한 식물성 경질 캡슐인지를 확인하면 산패로부터 안전한 선택에 도움이 됩니다.DHA오메가 3의 효과적인 섭취 방법 중요한 하나가 남았습니다. 엽산이 DHA의 흡수율을 높이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DHA 흡수를 높이는 엽산-DHA 엽산 복합 섭취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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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태아의 기형아 예방을 위해 임신 전이나 임신 중에만 엽산을 섭취하는데, 모유도 혈액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모유수유 중 빈혈 예방을 위해서도 엽산을 섭취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빈혈이 있으면 산후우울증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도 있으므로, 산후우울증의 올바른 대처법으로 DHA와 엽산을 함께 [DHA엽산복합영양제]로 드시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엽산은 부작용이 보고된 합성엽산보다 레몬 등에서 추출한 자연유래엽산이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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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후우울증에서 벗어나려면 산후우울증 자가진단에서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올바른 대처를 위해서는 임신기부터 DHA가 부족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지만, 만약 그 시기를 놓치더라도 지금부터 충분한 [DHA엽산복합영양제]를 섭취한다면 우울증 개선, 빈혈예방, 모유영양까지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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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지만 엄마와 아기의 안전을 위해서는 시어지와 해양 오염에 안전한 국내 배양 미세 조류 오메가 3인지 산패를 최소화한 캡슐 기술 쉴드 캡스 공법을 활용했는지, 엽산은 자연 유래 엽산이나 꼼꼼한 점검이 필요할까요?산후 우울증, 누구 탓도 아니에요. 죄책감에 휩싸여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아기와 소중한 순간을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