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고는 우리 남편, 푹신한 베개 괜찮을까? ❓

데일리헬스미디어 고코는 우리 남편 푹신푹신한 베개라도 괜찮을까?

>

코골이의 절반은 자지 않는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이 코를 고는 이유는 수면 시 기도가 좁아진 상태에서 무리하게 숨을 쉬기 때문이다. 흔히 코고는 소리가 코로 난다고 하지만 실은 코가 아니라 좁아진 기도로 인해 공기가 통할 때 나는 소리가 코의 동굴을 통해 나는 것이다.원인은 다양하다. 먼저 살이 찌면 기도가 좁아지고 호흡이 힘들어진다. 비만의 경우는 수면 무호흡증의 위험성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4배 이상 높다. 흡연·음주도 기도를 붓고 코를 골게 한다.

>

목을 받쳐 기도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하는 베개는 코골이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잘 때 쓰는 베개도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강동희대병원 신경과 신원철 교수는 베개 높낮이에 따라 수면 시 목 위치가 달라진다면서 이로 인해 기도 폭이 좌우되고 혀가 중력의 영향을 받아 늘어져 기도를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삼성 서울 병원에 따르면 수면 중에 숨을 10초 이상 쉬지 않거나 호흡량이 50%이상 감소하는 증상이 1시간에 5차례 이상 발생하면 수면 무호흡증이다. 이런 가운데 코를 곤다는 증상이 나타난다. 코를 너무 골아서 갑자기 잠잠해지거나 갑자기 크게 숨을 쉬는 증상이 있으면 수면다원검사에서 정확한 수면 상태와 증상을 평가해야 한다. 수면무호흡증이라면 양압치료기(수면 중 코와 입에 공기를 주입해 기도를 여는 장비), 구강 내 장치, 수술 등으로 치료해야 한다.

>

수면무호흡증의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인 양압치료기 활용 모식도 [사진위키백과]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하다. 정기적인 운동과 식단 조절로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한편 금주·금연해야 한다. 어쩔 수 없이 술을 마셔야 한다면 자는 5시간 전에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수면 자세와 베개 선택도 중요하다. 중력의 영향을 적게 받으려면 옆에서 자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머리가 파묻히는 푹신한 베개, 반대로 목베개처럼 너무 높은 베개 등 고개를 숙이는 제품은 피해야 한다. 하늘을 향해 누울 때 목을 C자 모양으로 만들어 기도를 확보하는 베개가 좋다.

>

수면무호흡증에 양압치료기를 사용할 때는 얼굴에 착용하는 마스크와 호스가 베개에 닿아 벗겨지거나 위치가 바뀔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런 문제를 보완한 양압치료기용 베개도 출시됐다. [사진 아마존(www.amazon.com) 홈페이지 캡처] 신원철 교수는 코골이거나 수면무호흡증에 적당한 베개로 개발되는 것은 뒤통수를 받치는 베개라며 수면무호흡증에 양압치료기를 사용할 때는 얼굴에 착용하는 마스크와 호스가 베개에 맞고 빠지거나 위치가 바뀌기도 한다. 최근에는 이런 문제를 보완한 양압치료기용 베개도 나왔다”고 말했다. 박·종렬 기자 park.jungryul@joongang.co.kr관련 기사, 학습 부진, 성장 지연, 알고 보니’수면 무호흡’이 원인, 수면 무호흡증, 알츠하이머 치매 위험 높여서 수면 무호흡증, 암 성장 속도 빠르게 하며팍쵸은료루 기자의 최신 글”의자에서 일어서서 3미터 걸어가고 돌아오세요”10초 이상 걸리면 치매 위험 크고 37대 간호 협회장에게 신 카노에 숲(신·교은림 이대 교수 선임 고려대 한창수 교수, 중앙 자살 예방 센터장 임명, 중앙 일보의 헬스 미디어의 주요 뉴스, 파스 붙인 곳’펄펄’ 차가운 거 없어 부작용의 증상 신장의 병은 치료가 안 된다? 오해입니다. 생리통이 급격히 심해졌다? 자궁근종주의보 #코골이치료 #코골이치료법 #베개관리 #베개높이 #베개솜 #코골이양압기 #양압기로 쓴 글입니다. 자세히 볼 10분 전 5 보기 좋아요강아지 댓글이 있어요.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