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 통증이 느껴질 때 고환염, 부고환염 의심해봐야

고환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음낭이 부어올라 열감을 느끼거나 고환의 크기가 크고 딱딱해져 통증이 생기고 오한과 고열이 동반됩니다.
하지만 미약하게 불편함이 있을 수 있지만 뚜렷한 특이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금 불편함이라도 느껴진다면 고환염과 부고환염을 의심하고 증상을 확인하고 내원하여 꼼꼼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환염과 부고환염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검사 결과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환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세균이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보통 한쪽 고환에서만 주로 발생합니다.
고환염은 다른 장기와의 감염성 질환이 존재하거나 혈관이나 림프관, 정관을 통해 감염됩니다.
부고환염은 병원균의 상행감염에 의해 야기되지만 외상, 요도기계 삽입, 전립선 수술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젊은 층 연령이나 중장년층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방치하면 만성질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환 통증이 느껴질 때 고환염, 부고환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부고환염은 드물지만 양쪽에 발생하면 불임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고환염보다 걸리기 쉬우므로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백신을 맞지 않는 경우 외에는 발병률이 높게 나타나 고환염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백신을 맞아 예방도 할 수 있습니다.
비뇨기 건강을 위해 무엇보다 정기적으로 검진을 통해 조기에 질환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세균감염으로 인한 염증의 경우 10일 정도 항생제를 복용하면 열이 내려가 2~3주간 약물로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고열과 같은 전신 증상이 동반되거나 통증이 심할 경우 입원하여 항생제 주사를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교전파성에 따라 부고환염에 걸리거나 고환염에 걸려 비성교전파성인 경우를 구분하여 각각 상황에 맞는 항생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환염의 경우 볼거리 바이러스 백신이 치료에 매우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어 백신 투여를 진행하고 있으며 진통제와 해열제 투여를 추가로 시행하면 통증은 2주, 부어오른 부고환은 약 6주 후 정상적인 크기로 가라앉습니다.

고환에 문제가 생기면 불임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주요 기관 중 하나입니다.
고환은 특히 정자를 만드는 기관으로 염증이 생겼을 경우에는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더 큰 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고환염은 부고환의 염증성 감염을 의미하지만 부고환염은 단독으로 발생할 수 있는 반면 고환염은 부고환염과 함께 생기는 질병입니다.
우선 혈액 검사에서 백혈구가 얼마나 늘어났는지도, 단백뇨가 존재하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 현미경적 혈뇨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소변검사로 소변 내 염증이 있는지 확인하며 성접촉 후 급성 부고환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개인에 따라 PCR검사도 간혹 고려될 수 있습니다.
문진 시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만으로는 정확히 어느 부위가 아픈지 고환인 부고환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음낭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보다 정확하게 진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