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모든 서비스 모바일 집중 시작 – URL Shortener goo.gl 서비스 종료

2018.3.30부터 구글이 2009년부터 서비스했다 Google URL Shortener(aka.goo.gl)정리한다. ​ URL축약만 아니라 축약 URL에 유입된 데이터를 분석까지 하고 주는 서비스와 온라인 시장뿐 아니라 개발자, 블로거처럼 많은 사람에게 도우루에게나 상당히 효과적이었지만 올해 4월 13일을 마지막으로 서비스가 종료된다. 헤비유저였던 저에게는 너무 안타까운 사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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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이 URL 리디렉션 서비스를 Firebase Dynamic Link 딥링크 서비스로 전환한다는 것은 곧 Firebase로 대변되는 모바일로 모든 서비스가 모이는 Mobile-Oriented 서비스 체계로 총체적 탈바꿈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모바일의 엄청난 위상은 구글 웹 분석 서비스(Google Analytics)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구글은 이미 모바일 앱 전용 분석 서비스인 파이어베이스 Analytics를 내놓았고 이후 출시된 모든 신규 서비스와 기존 서비스의 업데이트를 파이어베이스 중심으로 되돌리도록 서비스 맵을 조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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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다이나믹 링크 서비스를 통한 구글이 그려 가는 서비스 로드맵에 대해서도, 기회 있을 때마다 리서치해 보자.​

딥링크(Deep Link)를 자주 모바일로 웹서핑을 하다 보면 스마트폰에 설치된 원어민 앱으로 자동 이동되는 경우가 있다.행사를 시작할 때도 동영상을 켜야 제각각인데, 이는 모두 모바일 딥링크라는 공통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다.​

좀 더 자세히 들어가면 우리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접속할 때는://또는 s://프로토콜을 통해 월드와이드 웹 애플리케이션(WWW로 시작하는 총체적인 서비스)에 접속한다.URL은 특정 웹 문서를 색인해 주는 인덱스 정보인데 역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도 앱 고유의 프로토콜을 갖고 있다.우리는 이를 앱 인덱스(App Indexing) 정보라고 부르며 앞서 말한 유튜브의 경우 youtube://를 인덱스 정보로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