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증상, 공복혈당 정상수치 관리의 중요성 ❓

>

국내 30세 이상의 당뇨병 환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 경향에 있으며, 당뇨병 예방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혈액 속의 포도당, 즉 혈당치가 일정 이상으로 높아지는 질병입니다. 건강한 사람의 공복 혈당 정상치는 100mg/dL미만인 보통의 공복시 혈당이 126㎎/dL이상이면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

당뇨병의 증상으로는 주로 다식, 다뇨, 다음을 들 수 있습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소변으로 당이 빠지는데, 그 때 포도당이 다량의 물을 빼가기 때문에 소변량이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체내의 수분이 부족하고 갈증이 심해져 물을 많이 마시게 됩니다. 또 우리가 섭취한 음식이 소변으로 빠져나와 에너지로 이용되지 않게 되면서 공복감이 점점 심해지기도 합니다.

>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며 혈액이 끈적거리면 미세혈관, 말초혈관에 순환장애가 발생하며 신체 전반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망막에 혈관장애가 발생하면 시력을 잃을 수 있으며, 심장혈관에 문제가 생겨 심근경색에 걸릴 수 있습니다.또한 만성 신부전, 당뇨발과 같은 말초혈관 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혈당이 높지 않은 사람에게서는 뚜렷한 당뇨병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혈당 관리에 주의하고 공복 혈당을 유지해야 합니다.

>

무엇보다 꾸준한 식단 관리를 통한 당 수치 조절이 필요합니다. 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혈당을 빨리 증가시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기름진 음식 섭취를 줄이고 음식을 짜게 먹는 것도 삼가야 합니다.또한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다수의 전문가가 권하는 것은 “홍삼”입니다. 홍삼이 혈당 관리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국내외의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 1. 홍콩 폴리 테크닉 대학 생명 의학부 아이리스 벤지 교수 팀의 실험

>

대표적인 예로 홍콩 폴리텍대 생명의학과 아이리스 벤지 교수팀의 임상시험을 들 수 있습니다. 교수팀은 당뇨병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각각 혈당강하제, 혈당강하제와 함께 홍삼을 섭취하도록 했습니다. 그 뒤 2개 그룹의 인슐린 저&#546
37;성이 어떻게 바뀌는지 비교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의 기능이 저하되어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할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그 결과 혈당 강하제만 섭취한 그룹은 인슐린 저항성이 12% 낮아지는 데 그쳤습니다. 한편, 홍삼과 동시에 혈당 강하제를 섭취한 그룹은 인슐린 저항성이 무려 45%감소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즉, 홍삼을 섭취하면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고 공복 혈당의 정상치를 유지하거나 당뇨병의 증상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2. 캐나다 토론토 의대 벅산 교수 팀의 실험

>

캐나다 토론토대 의대 브래드밀 벅산 교수팀도 홍삼이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습니다. 교수 팀은 인슐린 저항성으로 일어날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루 6g씩, 총 3개월간 홍삼 분말을 섭취하도록 했습니다.그 결과 혈당 인슐린 분비 농도가 현저하게 저하되었지만, 혈당은 상승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즉 홍삼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의 인슐린 내성을 개선하고 대사 장애를 억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이 밖에도 홍삼 섭취가 혈당 조절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한 연구 결과는 다양합니다. 그러다 보니 공복혈당 정상치를 유지하거나 당뇨병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홍삼제품은 다양하지만 일부 제품의 경우 효과가 예상보다 적다는 문제가 제기되기도 합니다. 그럼 홍삼을 먹고 확실한 효능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고를 때 어떤 점에 주목해야 할까요?

>

홍삼의 핵심 성분은 사포닌, 즉 진세노사이드입니다. 홍삼은 30여종의 징세의 측면을 포함하고 있는데 대체로 고분자 구조이기 때문에 잘게 분해하는 대사 과정을 통해서 체내 흡수가 가능합니다. 이 과정에서 “플라보테라오리스”라고 하는 장내 미생물의 서포트가 불가결합니다.​ 그러나 식약처 발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 10명 중 4명은 진세노사이드 체내 흡수를 돕는 장내 미생물이 없고, 홍삼의 영양분을 잘 흡수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 경우 일반적인 제조방식으로 만들어진 홍삼에서는 효능을 볼 수 없습니다.

>

반면 미생물발효공법으로 제조된 발효홍삼, 즉 효삼을 섭취하면 진세노사이드 흡수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합&#4
5768;다. 홍삼에 미생물을 투여하여 발효시키면 발효과정에서 진세노사이드가 체내에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변하기 때문에 장내 미생물의 미보유자도 충분히 홍삼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실제 관련 연구를 진행한 경희대 약대 김동현 교수 팀은 진세노사이드 분자의 크기는 인삼, 홍삼 효삼의 순으로 작아지고 효삼은 진세노사이드 체내 흡수율이 일반 홍삼보다 100배 이상 높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

최근에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효삼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홍삼 브랜드로 관련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모시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검증된 발효공법으로 제조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국내 대표 효삼 브랜드 ‘g사 홍삼’의 경우 NCBI(미국국립생물정보센터)에 등록한 독자적인 종균(KGPME)을 이용해 특허를 획득한 발효 기술로 효삼을 제조해 업계와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

당뇨병은 혈당치 문제로 인해 다양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평소 식단관리를 통해 당 수치 조절이 필요합니다. 오늘 본 것으로,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게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