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체의 무게, 부피, 밀도 + 철저히 용수 만들기

 오늘은 ‘초등과학 4-1’에 등장하는 ‘물체의 무게’의 단원을 부피, 밀도 개념까지 확장해서 다루려고 합니다.

물체의 무게 똑똑한 하루의 과학 (천재 교육)

1. 추의 무게에 따른 스프링의 변화 1) 추의 무게에 따라 나타나는 스프링의 길이 변화- 스프링에 얹은 추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스프링은 크게 늘어납니다.- 추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지구가 끌어당기는 힘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2) 물체의 무게 – 무게 : 지구가 물체를 끌어당기는 힘의 크기 – 단위 : g 중 (그램 중), kg 중 (킬로그램 중), N (뉴턴) 등

무게는 중력의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달의 중력은 지구 중력의 16이므로 60kg 중의 사람이 달에 가면 10kg 중의 무게를 가지게 됩니다.

2. 스프링 저울 1) 스프링의 성질 : 스프링의 무게가 일정하게 늘어나면, 스프링의 길이도 일정하게 늘어납니다.

Quiz1) 위의 그림을 참고하여 추를 6개 매달면 스프링의 길이는 얼마나 늘어날까요? 또, 그 때의 질량은 몇 g일까요?

Quiz2) 어떤 물체를 위의 스프링에 매달았다면 9cm 자라면 이 물체는 몇 g 짜리일까?

2) 스프링은 지구의 중력과 스프링의 탄성력이 균형을 이룰 때 멈춥니다. 그때 눈금은 그 물체의 무게에요.(*주의 사항 : 지나치게 무거운 물체를 매달면 스프링이 갖는 탄성의 한계를 넘어서 스프링이 원래대로 회복되지 않습니다.)

3. 수평잡기의 원리 수평잡기의 원리는 여러분이 어렸을 때 부모님과 시소를 탔을 때의 원리와 같습니다. 무거운 사람이 중심쪽으로 이동했잖아요?

수평제거- 양팔저울과 윗접시저울에 이용

4. 양팔저울과 다양한저울 1) 양팔저울 : 수평 잡기의 원리를 이용하여 여러 물체의 무게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2. 다양한 저울

Quiz 3) 다음 질문에 해당하는 저울을 찾아보세요.1) 스프링의 성질을 이용한 저울 : 2) 수평잡기의 원리를 이용한 저울 : 3) 전기적 성질을 이용한 저울 :

(실험) 물체의 길이, 질량, 부피, 밀도측정 갈매기의 열매기 열매기 열매기 열매기 열매기 교실, 오늘 실험에서는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길이 재는 법, 넓이를 측정하는 법, 특히 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물체의 부피까지 측정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위 정확하게 표기할 것) 1) 길이 : 주어진 선을 자로 측정한 후 표에 기록합니다.2) 넓이 : 정사각형과 직사각형의 세로, 가로 길이를 측정하여 넓이를 계산하여 기록합니다.3) 부피(모양이 일정한 물체):모양이 일정한 정육면체 또는 직육면체의 가로, 높이의 길이를 측정한 후 부피를 계산하여 기록합니다.4) 부피(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물체): 물이 담긴 눈금 실린더에 철구를 넣으면 물의 높이가 높아집니다. 이때 불어난 물의 부피가 철구의 부피예요. 오늘은 돌멩이A와 돌멩이B를 사용하오니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측정하여 표에 기록해 보시기 바랍니다.

초등과학 개념사전 (아울브북) 5) 밀도 : 물질의 질량을 부피로 나눈 값으로 돌멩이 A, B의 질량과 부피를 측정한 후 질량 부피를 계산하여 표에 기록합니다.

* 참고) 길이, 넓이, 크기 단위, 오늘 실험은 기본 단위 cm를 사용합니다.- 길이는 cm – 넓이는 가로 × 세로라서 cm2 – 부피는 가로 × 세로 × 높이이므로 cm3 (부피 단위인 cm3은 mL과 동일합니다.)

*참고)밀도 밀도는 측정하려는 물체의 가로, 세로, 높이를 1cm로 통일하고 질량을 비교한 것입니다. 결국 밀도는 질량 부피가 되므로 g3 또는 g의 단위를 사용합니다.또 하나 중요한 것은 물의 밀도가 1gmL입니다. 그래서 물에 뜨는 물체는 밀도가 1보다 작은 것이고 물에 잠기는 물체의 밀도는 1보다 크다는 것이죠.

(실험 결과 표-갈매기강, 쌍돌소금**) 실험을 해서 밀도를 계산해 보니 현무암이 일반 돌멩이에 비해 가벼웠음이 수치로 증명됐습니다.

후기) 스프링 열매 맺기 갈매기 과학독서교실, 오늘은 스프링 열매 맺기 실험까지 겸했습니다.90분 동안 어찌나 바빴던지 수업이 끝났더니 모두 얼굴이 빨개졌어요.첫 수업이었던 목요일 2시 팀은 이렇게 어려운 수업은 처음이라 묘한 기분을 표현했습니다.제가 더 헷갈려서요.수업 내용도 많고 스프링 만드는 법도 장난 아니었습니다.우리 아이들이 도면해석이 어려워서 제 손을 얼마나 필요로 하는지 여기저기서 “선생님~~~, 선생님~~~!” 이거 어떻게 해요?제가 정신을 잃었어요.
그래서 그 다음 시간부터는 스프링 만들기 강사를 초빙했어요.전북대 공대 출신으로 초등학교, 중학교 전교 회장을 지낸 유정 *강사님을 모시고 작성을 했어요(아이들은 누군지 다 알아요~교사가 두 분이 돼서야 좀 숨을 쉴 수 있게 됐어요.
3학년 친구들이 “이걸 공짜로 줄 거냐”고 하더라고요.이거비싼거아니야~~하면자기는공짜다좋아.라고농담을하고요즘아이들은어른들의표현을그대로씁니다.너무 귀여웠어요. ㅎㅎ)

가장 짧은 시간에 만든 친구 둘~ How handsome you 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