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행 정당방위 서초 변호사의 합의서 작성 요령

 

상대방과 대화를 하고 있을 때 감정이 격해져서 폭행으로 이어질 때가 많습니다. 감정적으로 대화를 나누면 순간적으로 감정제어가 되지 않고 폭력을 행사하기도 하며, 폭력에 자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똑같이 폭행을 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먼저 폭력을 행사한다고 해서 똑같은 폭력을 행사하는 것은 결코 옳지 않은 행동입니다. 결국은 쌍방폭행 혐의로 입건될 수 있기 때문이죠. 이 사건이 일방적인 폭행이 아니라 양측에 확산된다면 서로의 합의로 사건을 끝낼 수 있습니다.

먼저 폭행을 당한 분은 다소 억울할 수도 있지만, 폭행 정당방위는 성립 요건이 복잡하고 이에 부합하기 어렵습니다. 오늘박규석서초변호사는이런폭행사건에서합의서를작성하는요령과정당방위의성립요건에대해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폭행 관련 사건의 죄목 박규석 형사 전문 변호사 폭행 사건에는 단순 폭행죄, 폭행치사상, 특수, 존속 등 다양한 폭행죄의 종류가 있으나 어떤 상황이었느냐에 따라 범죄의 유형이 달라질 수 있고 처벌 형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단순 폭행죄가 인정될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 과료, 구류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특수폭행이라면 혈량이 가중되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폭행 사건은 이처럼 처벌이 가볍지 않은 점에 유의해야 하며, 특수폭행죄는 피해자가 가해자에 대한 처벌을 원치 않더라도 이와 무관하게 처벌이 이루어지는 반의사불벌죄라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이와 관련된 혐의를 받고 있다면 형사 전문 변호사 등의 도움을 통해 폭행 정당방위 성립이 가능한지 알아봐야 합니다.

정당방위 요건폭행 정당방위로서 성립되기 위해서는 본인이 먼저 맞거나 부득이하게 위험한 상황이었다는 것만으로는 성립하기 어렵습니다. 본인이나 타인의 법익을 방위하기 위한 행동이어야 하고, 부당한 침해에 대한 행위인 경우이어야 하며, 방어행동의 상당한 이유가 있어야 요건을 갖추어 폭행 정당방위로 간주됩니다.

다시 말하면 반드시 다른 사람의 법익을 방어하기 위한 행동이어야 하며 부당한 침해에 대해서 방어행위였다는 점을 입증해야 하며 상당한 이유가 존재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주장하지 않으면 인정되지 않습니다.

형사합의서 작성요령&주의사항 형사합의서는 교통사고, 폭행사건 등 각종 형사사건의 합의를 진행할 때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피해자와 가해자 서로 원만한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쌍방이 원만한 합의점을 이룬 후 사건 내용과 합의한 조건의 내용에 따라 합의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때 합의된 조건의 내용이라 함은 금전 등으로 적절히 피해를 보상한다는 조항으로 가해자에게는 결코 본 사건이 재판이 되기를 원치 않으므로 폭행 정당방위합의금으로 사건을 종결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이를 노리고 피해자가 터무니없이 높은 합의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리 가해자의 위치에 있더라도 자신의 경제적 상황에서 피해자가 제시하는 합의금을 맞출 수 없다면 형사전문 변호사, 서초 변호사 등을 통해 적절한 합의금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자친구 강 씨와 남자친구 이 씨가 길을 가다가 취객이 여자친구 강 씨를 해치려 하거나 위협하려는 상황을 보고 남자친구 이 씨가 말렸지만 취객이 지속적으로 강 씨를 해치우려 했고 이를 말리는 과정에서 이 씨가 가볍게 밀었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겁니다.

그러나 만취자가 그만 돌아가려는데 이씨가 분을 참지 못해 만취자를 폭행했다면 이 행위는 폭행 정당방위 성립요건 중 현재성에 반하는 것에 합당치 않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물리치는 행동이 아니라 무언가를 쓰거나 그 이상으로 과도한 대처를 했다면 이 경우도 정당방위라고 볼 수 없습니다.

처벌위기에 처했을 때에는 감정적으로만 대응할 것이 아니라 법적지식으로 법률자문을 받을 수 있는 형사전문변호사의 도움으로 적극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116 선재빌딩 5층 법무법인 선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