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 후가공 과정에 대해 알아봅시다. ­봐봐요

FF방식의 후가공 방식은 그리 대단한 것이 아닙니다.

>

일단 쉬워요. 여러 종류의 사포와 서페이서와 프라모델 등에 사용되는 표면 처리제를 가져와 FF방식 특유의 결이 없어질 때까지 표면을 문질러 연마하는 것입니다. 조금 더 무식하게 말씀드렸지만 조금 더 깊게 들어가면 먼저 소재에 따라 이런 표면처리의 난이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잘 3D프린터 출력 소재로 옥수수 전분이 원료인 PLA을 많이 썼는데 무해, 일단, 출력되면 탄탄하고 매우 선호되는 소재지입니다.반면 유연성이 부족하고 표면이 딱딱해 연삭이 어렵습니다. 특히 듣기로는 전동 공구와의 궁합이 잘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 수포를 이용하여 표면을 닦아야 한다고 합니다. 요령은 물을 적신 거친 천사포를 비롯해 표면을 갈면서 점점 가는 사포로 바꾸어 매끄럽게 표면을 갈고 갑니다. 이것이 완성되면 표면에 서페이서를 에어브러시 등으로 도포하여 깔지만, 아직 남아 있는 거친 면을 파악해 깎기 쉬워지고 도색 시 도색하기 쉬워진다는 장점이 생깁니다.

.
프로야구 삼성 라이온즈가 9일부터 대구 삼성 라이온즈 파크에서 열리는 롯데 자이언츠와의 홈 3연전 동안 라팍 클래식시리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가 일본프로야구(NPB) 지바 롯데 마린스를 할퀴었다. 최지만(29, 탬파베이 레이스)이 아메리칸리그 디비전시리즈(ALDS) 2차전 세 번째 타석에서도 볼넷으로 출루하며 3출루 경기를 펼쳤다. 프로야구 LG 트윈스 박용택이 KBO리그 최초 2500안타에 이어 통산 최다 경기 출장 신기록 달성도 눈앞에 두고 있다. 최지만(29, 탬파베이 레이스)이 아메리칸리그 디비전시리즈(ALDS) 2차전 세 번째 타석에서도 볼넷으로 출루하며 3출루 경기를 펼쳤다.

아까도 말했지만, PLA는 표면을 다시 칠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후가공으로 출력하고 싶은 것이라면, ABS 소재가 상대적으로 편합니다. ABS는 흔한 플라스틱 소재로 의외로 칼로 자르는 것도 편하고, 우리가 알고 있는 프라모델, 그 소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특히 전동 공구를 사용한 결과가 나쁘지 않습니다. 사실상 프라모델 개조나 피겨 제작 등과 비슷한 요령으로 가공하면 되지만, 역시 마무리는 서페이서를 사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하지만 이것 말고도 다른 방법이 있어요. 아세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밀폐된 상자 안에 고농도 아세톤과 출력물을 함께 놓으면 아세톤이 증발하면서 출력물 표면을 녹여내고 살결을 떨어뜨립니다.이렇게 되면 상당히 매끄러워져요. 다만, 이 경우 날카로운 부분이 둔해지는 것도 단점으로, ABS에서는 비교적 잘 됩니다만, PLA에서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고농도 아세톤이 강하기 때문에 통풍이 잘 되는 공간에서 작업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다른 방식의 경우 여기서 주의해야 하는 것이 이런 과정은 사실상 표면을 연삭하는 것이기 때문에 세세하고 정교한 액세서리, 부품 등에 적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경우는 SLA/DLP로 레진 출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여기에서도 후가공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3D프린터 특유의 더러워진 미크론 단위로 줄고 거의 무시할 수 대신 관중을 뺀 흔적이 남기 때문에 조심해서 갈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SLA/DLP 출력물은 처음 빼내면 표면에 액체의 레진이 남습니다. 이를 무수 알코올로 깨끗이 닦아낸 뒤 자외선 경화기나 태양광으로 완전히 굳혀야 제대로 출력이 끝납니다. SLA/DLP 출력물의 경우는 다른 방식과는 조금 다르네요.

>

SLS의 경우 서포터가 불필요하고 서포터의 흔적도 남지 않고 의외일 정도로 표면도 균질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역시 분말을 소결시켜 만드는 방식이므로 표면이 거칠습니다. 특히 금속이라면 금속 연삭 공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

이러한 후가공 과정은 공통적으로 연삭이나 절삭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정교하게 결합하는 부품의 제작에는 맞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개 후가공이 필요한 제품은 이런 경우인데, 외부에 드러나는데 3D프린터 특유의 결을 없애야 하거나 핑크를 안정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거나 하는 경우가 그런 경우입니다.​

.
손수현 분노, 낙태죄 유지? 놀리나, 낙태죄 폐지해 배우 손수현이 현행 낙태죄 유지에 분노했다. 나를 사랑한 스파이 문정혁X유인나X임주환, 세상 달콤한 트릭 3차 티저 문정혁, 유인나, 임주환의 달콤한 트릭이 시작된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금손 특집을 선보인다. 위클리 13일 컴백 하이라이트 메들리 공개 오는 13일 컴백을 앞둔 걸그룹 위클리(Weeekly)가 타이틀곡 포함 새 앨범 음원 일부를 공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펜트하우스 2차 티저 순옥킴의 본격적인 서스펜스 복수극 SBS 펜트하우스가 숨 쉴 틈 없이 몰아치는, 강렬함이 남다른 2차 티저를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