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팅 업체 제작 사례 FDM부터 SLA 3D프린터 출력까지,

 FDM에서 SLA 3D 프린터 출력까지 3D 프린터 업체의 삼공방 제작 사례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3D프린팅 업체의 제작 사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지금까지 3D프린터 출력이라고 하면, 거의 FDM 방식으로 이야기해 왔는데요. 오늘은 그동안 잘 다루지 못했던 SLA 3D 프린터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친숙하고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3D 프린터는 FDM 방식의 프린터입니다. FDM(Fused Deposition Modeling) 방식은 고체 기반의 재료를 바닥에서 한층 더 쌓아 올려 모형을 완성하는 열가소성 수지 적층 방식이라고도 설명할 수 있습니다.

.
프로야구 삼성 라이온즈가 9일부터 대구 삼성 라이온즈 파크에서 열리는 롯데 자이언츠와의 홈 3연전 동안 라팍 클래식시리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가 일본프로야구(NPB) 지바 롯데 마린스를 할퀴었다. 최지만(29, 탬파베이 레이스)이 아메리칸리그 디비전시리즈(ALDS) 2차전 세 번째 타석에서도 볼넷으로 출루하며 3출루 경기를 펼쳤다. 프로야구 LG 트윈스 박용택이 KBO리그 최초 2500안타에 이어 통산 최다 경기 출장 신기록 달성도 눈앞에 두고 있다. 최지만(29, 탬파베이 레이스)이 아메리칸리그 디비전시리즈(ALDS) 2차전 세 번째 타석에서도 볼넷으로 출루하며 3출루 경기를 펼쳤다.

주로 필라멘트라는 고체 플라스틱 재료를 고온의 노즐로 녹여 여러 겹으로 쌓아올려 제작합니다. 모델링 도면만 있으면 1개씩 얼마든지 출력이 가능하고 또한 기기와 재료와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결과 표면에 적층 결이 보이는 등의 퀄리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FDM 방식의 프린터의 경우에는, 출력 설정이나 후가공등에서 퀄리티를 보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SLA 3D 프린터의 출력은 마치 후가공한 듯한 퀄리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LA(Streo Lithography) 방식은 액체 기반의 재료를 강한 자외선 또는 레이저로 굳혀 출력하는 방식입니다. 레진프린터, DLP프린터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SLA 3D 프린터 출력물을 한 번 살펴볼까요? 적층 방식으로 본 층이 전혀 보이지 않고 표면이 매끄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또, 표현의 레벨이 훨씬 정교하다고 하는 것도 최대의 장점입니다」퀄리티면에서 비교하면, 거의 사출품, 양산품과 같은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표면적으로는 모형 제작에 있어서 FDM방식보다 SLA방식이 훨씬 유리해 보입니다. 하지만 SLA 3D프린터는 워낙 고가의 장비이고, 사용되는 액체재료인 레진도 가격이 비싼 것이 큰 단점입니다. 그래서 보편적인 모형 제작에 있어서는 FDM 적층 프린터가 훨씬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경우에 SLA 3D 프린터가 사용이 되는 것인지 알려 주시겠습니까?

FDM 방식과 SLA 방식의 공통적인 특징은 다품종 소량 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둘 다 3D 모델링 도면만 있으면 수량이 적어도 하나부터 제작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이것은 완제품 생산을 앞둔 시제품이나 목업을 제작할 때 반드시 필요한 제작방식입니다. 그 중에서도 크기가 작고 정교한 모형일수록 SLA3D 프린터를 활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크기가 크고 형태가 단순한 것은 FDM 적층방식이며 크기가 작고 세밀한 형태가 부각되어야 하는 모형은 SLA방식을 사용하면 각각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완성품 생산을 생각하면, SLA 3D 프린터를 프린트 아웃으로 대체 할 수 없는지 의문이 듭니다만. 그만큼 출력 퀄리티는 훌륭하지만, CNC 가공, 사출 가공품에 비하면 표면 퀄리티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대량생산에 들어가는 가공작업이 부담스러운 소량제작의 경우, SLA방식으로 어느정도 퀄리티가 만족스러운 형태라면 SLA 3D프린터를 이용하는 것도 저렴한 제작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제작하는 모형의 형태나 수량 등에 따라 가장 적합한 3D프린팅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제품 제작이든 완제품 제작이든 소량 제작이든 대량 제작이든 각각의 상황에 맞는 제작 방법을 적용했을 때 합리적인 비용으로 원하는 퀄리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형태의 제품 제작, 어떤 방식으로 시작해야 할지 고민되신다면 3D프린팅 전문기업과 상의하여 결정하기를 권합니다.

3D 프린팅 전문 제조업체인 샘공방에서는 소품종 대량생산, 다품종 소량 생산 등 다양한 제품 제작에 적합한 방법을 제시하고 제작 과정을 직접 진행하고 있습니다. FDM 방식부터 SLA 3D 프린터 출력까지, 제품 제작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면 삼공방으로 문의해 주세요.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032 674 7031
.
손수현 분노, 낙태죄 유지? 놀리나, 낙태죄 폐지해 배우 손수현이 현행 낙태죄 유지에 분노했다. 나를 사랑한 스파이 문정혁X유인나X임주환, 세상 달콤한 트릭 3차 티저 문정혁, 유인나, 임주환의 달콤한 트릭이 시작된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금손 특집을 선보인다. 위클리 13일 컴백 하이라이트 메들리 공개 오는 13일 컴백을 앞둔 걸그룹 위클리(Weeekly)가 타이틀곡 포함 새 앨범 음원 일부를 공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펜트하우스 2차 티저 순옥킴의 본격적인 서스펜스 복수극 SBS 펜트하우스가 숨 쉴 틈 없이 몰아치는, 강렬함이 남다른 2차 티저를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