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억 기부한 91세 영화배우 신영균

 

감사해야 한다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킨 사람이 있다.영화배우 신영균. 인터뷰 기사의 제목은 500억원 기부한 91세 배우 신영균 『내관에 성경만 넣어줘』다.

100년 역사의 한국 영화를 대표하는 대배우 신영균.그런 신영균이 평생 모은 재산의 일부를 기부했다는 얘기였다.그리고 자신은 죽었을 때, 관 속에 성경 1권만 안고 나가겠다는 뜻이었다.감동을 넘어 존경심까지 샘솟는 귀중한 기사였다.

신영균의 삶은 궐기 그 자체였다.한마디로 곧고 과단성 있는 성격으로 버틴 것이다.누구나 그렇게 한번쯤 살고 싶어 하는, 사실 힘든 삶이었다.

저는 좀 지루했어요. 그래도 원칙 하나만은 절대 놓치지 않았다고 자부합니다.”

91세의 나이에 이런 고백을 하기는 쉽지 않다.적어도 아내와 자식들의 눈치를 봐야 하는데 신영균은 주저 없이 이렇게 말했다.

신영균은 실수 없는 삶을 산 것이다.연예인으로 살면서 수도자처럼 지낸 것이다.술 담배는 물론이고 여성과 도박도 멀리한 것이다.하지만 문제가 생길 리 없었다.

독실한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나 서울대 치과를 졸업한 치과의사로 결혼까지 한 상태에서 영화배우가 됐다.그래서 배우가 되는 과정도 남달랐다.잘 운영되는 치과병원을 휴업하고 영화배우가 될 때 아내의 동의를 얻어야 했다.

신영균의 연기 생활은 특별히 시작됐다.학창시절 연극과 공부에 동시에 재능을 보였다.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연극을 선택했다. 당연히 대학 진학 포기.

아들 신영균에 대한 기대가 컸던 어머니는 강하게 만류했다.하지만 신영균의 고집을 꺾을 수는 없었다. 그래서 19세 신영균은 연기와 공부 중에서 연기를 선택했다.

하지만 열정으로만 찾은 연극계는 미래를 걸만한 분야가 아니었다.불안하게 연극계를 참아온 신영균은 안정된 직업의 필요성을 깨달았다.그래서 연극을 선택한 열정으로 이번엔 공부를 시작했다.치과의사 자격증을 취득한 뒤 군의관으로 병역의무를 마치고 치과병원을 개업했다.

감사는 상대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해준다

연기의 자리를 떠난 지 10여 년.신영균은 평범한 생활인이 된 듯했다.치과의사가 되어 치과병원을 운영하면서 결혼까지 하면서 생활의 여유를 갖게 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연기에 대한 열정을 잃지 않았다.치과의사 생활을 하면서 국립극단에 입단해 연기 활동을 재개했기 때문이었다.이번에 선택한 연기는 10대 후반에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결단을 내릴 때와는 다양했다.안정된 직업과 가정이 있는 상태에서 여가 차원에서 선택한 일이기 때문이다.그렇게 연기를 재개했다.

그런데 바로 그때 신영균에게 결단을 요구하는 순간이 찾아왔다.조·군 하 감독이 제작을 준비하던 영화 『 과부 』에서 하인의 창녀 역으로 출연하고 달라는 제안이 온 것이다.싫어하는 신영균이 아니었다.자연스럽게 출연해서 영화배우가 됐다.

신영균은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온 내게 찾아온 기회라고 생각했다.치과의사로 진료하면서 연기에 대한 열정을 버리지 않고 지켜온 자신에게 영화판이 주는 선물이라고 생각한 것이다.그래서 과거 어머니처럼 만류하는 아내를 설득해 연기를 시작했다.

그렇게 시작된 영화배우 생활.신영균은 치과의사가 환자의 치아를 치료하는 자세로 연기에 몰두했다.언제나 완전한 연기가 나도록 일상을 청결하게 관리했다.

신영균의 충무로 영화판 별명은 바른생활의 사나이. 화면상의 신영균과 일상생활의 신영균을 철저히 분리했다.신용균은 자신의 연기가 치과의사가 환자를 치료할 때 흰 가운을 입는 것이라고 생각했다.흰 가운을 벗으면 신영균은 자연인 신영균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았다.신용균은 가정의 행복을 인생 목표 1순위로 꼽았다.

그런 철저함으로 연기에 몰두하자 인기와 명예가 동시에 찾아왔다.여러 영화에서 주연을 맡았으며 이들 영화는 국내외 영화제에서 신영균에게 주연배우상을 안겨주었다.신영균은 끊임없이 감사했다. 그리고 자신이 세운 원칙을 지켰다.

그러니까 꼭 감사를 표해라

1928년생인 신영균은 1960년 영화계에 입문했다.그리고 1978년까지 320편의 영화를 찍었다.한 달에 1.5편을 찍는 빡빡한 일정이었다. 여한이 없는 인생이었다.

화려한 전성기를 보내고 누추한 인생의 후반부를 맞은 연예인도 많다.신영균은 철저한 자기 관리 못지않게 재무 관리도 잘했다.그걸로 몇 백억원대의 재산을 모았다.이는 신영균이 강조하는 신앙생활의 힘이 바탕이 된 것임에 틀림없다.

그런 재산을 신영균은 아이들에게 물려주지 않고 사회에 환원하기로 했다.가족의 적극적인 찬성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신영균은 자기관리 재무관리 못지않게 자녀교육에서도 성공했다.막대한 재산을 앞에 두면 누구나 욕심이 나기 마련이다.그러나 신영균의 아이들은 아버지가 숭고한 의지를 결행할 수 있도록 동의했다.

바쁘게 살다 보면 마음과 달리 제대로 베풀지 않을 수도 있어요.명보극장을 기부했을 때 정말 기뻤고 가족들도 적극적으로 지지해 주었어요. 충무로의 흔적을 살릴 수 있었잖아요”

평생을 영화인으로 살아온 신영균은 자신을 아끼고 사랑해 준 영화팬은 물론 동료 영화인에 대한 애정을 숨기지 않는다.영화판으로 번 돈을 영화판으로 환원한다는 것은 10대 후반, 그리고 30대 초반의 연기를 선택했을 때 연기에 대한 고마움을 잊지 않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재산 환원은 그런 고마움을 평생 간직한 사람만이 할 수 있다.

아들 같은 극장을 냈는데 기분이 어떠냐는 질문에 신용균은 이렇게 답했다.

6070년대에는 자기 영화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극장을 원했어요.그러나 이제 욕심이 없습니다.마지막으로 제가 가져가는 것은 4050년의 손때 묻은 성경 한 권입니다.(딸을 보며) 혜진아, 이걸 저와 함께 묻어다오.”

감사로 삶을 마감하는 신영균은 한국판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의 시작이다.

고마움을 가져야 한다. 감사는 상대방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할 테니 반드시 감사를 표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