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인물중국사] 제갈량,사마의 – 삼국지 최고의 전략가들 확인해­볼까요

인물·위인 분야의 대표적인 학습 만화 ‘who?’의 인물 중국사 시리즈 중 제갈량·사마편을 읽었습니다.

>

는 더 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는 책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who에 인물중국사 시리즈가 있었네요. 저는 그중에서 제갈량과 서머의 편을 읽어보았습니다. ‘삼국지’ 최고의 전략가 제갈량과 ‘삼국지’의 마지막 승자 사마의의라는 이름만으로도 기대가 됩니다.

.
프로야구 삼성 라이온즈가 9일부터 대구 삼성 라이온즈 파크에서 열리는 롯데 자이언츠와의 홈 3연전 동안 라팍 클래식시리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가 일본프로야구(NPB) 지바 롯데 마린스를 할퀴었다. 최지만(29, 탬파베이 레이스)이 아메리칸리그 디비전시리즈(ALDS) 2차전 세 번째 타석에서도 볼넷으로 출루하며 3출루 경기를 펼쳤다. 프로야구 LG 트윈스 박용택이 KBO리그 최초 2500안타에 이어 통산 최다 경기 출장 신기록 달성도 눈앞에 두고 있다. 최지만(29, 탬파베이 레이스)이 아메리칸리그 디비전시리즈(ALDS) 2차전 세 번째 타석에서도 볼넷으로 출루하며 3출루 경기를 펼쳤다.

>

who인물 중국사는 30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문왕, 무왕에서 시진핑까지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로 쓰이고 있습니다. 08권이 조조와 유비지만 그에 이어지는 09권이 제갈량과 사마의입니다.

>

각각 조조와 유비의 책사였던 사마의의와 제갈량의 이야기를 통해 혼란한 시대를 헤쳐나가며 이끌어간 지혜와 리더십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의 서부분입니다. 1~4장은 제갈량을 중심으로 5~7장은 사마의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만, 같은 시대를 산 전략가인 만큼 교차하고 추진됩니다.

>

주요 등장인물 소개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인물이 등장하여 위촉오시대의 상황을 입체적으로 보여주고 있어 시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역사를처음배우기시작할때는이렇게인물을중심으로시작하면더쉽게이해할수있을것같습니다.​

>

그 유명한 삼고초려 장면입니다. ‘삼국지’에서 유래한 고사성어가 많은데, 이 책에도 ‘읍참마용’, ‘칠종칠탄’ 등이 많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야기와 그림을 통해 접하니 더 쉽게 기억나네요.

>

중간중간에 필요한 부분은 만화가 아닌 것처럼 다시 써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

제갈량과 사마의의 전략이 빛나는 명장면입니다. 서로 상대방의 훌륭함을 알고 있기 때문에 더욱 만전을 기했을 것입니다.

>

제갈량이 과로로 세상을 떠나고, 사마의가 그의 죽음을 예측합니다. 이 장면 또한 명장면입니다.제갈량은 뛰어난 지략과 선견지명으로 유비가 촉의 황제가 되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중국인들이 그를 그토록 사랑하는 것은 그 능력뿐만 아니라 유비에게도 보여준 충성심 때문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유비와 제갈량의 신뢰와 충성은 지금도 주군과 신하의 모범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

사마의는 청렴하고 병법에 능하며 결단력 있는 무관이었습니다. 평소에는 신중한 성격이지만 큰 뜻을 세운 뒤에는 치밀하게 준비하고 성취하는 집념의 인물이랍니다. 사마의의 후손이 결국 삼국을 통일하고 진나라 황제가 됩니다. 삼국지의 마지막 승자라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사마의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만, 혼란의 시대에 휩싸이지 않고 자신의 의지를 관철한 인물이라고 생각해요.

>

책 끝에는 활동지가 있어 중국사 퀴즈, 중국 견문록, 고전 한마디 등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유비는 자신이 죽은 후 아들 유선이 부족하면 제갈량이 황제가 되어 나라를 이끌어도 좋다고 했습니다. 제갈량은 마지막까지 유비의 아들인 유장을 보좌하여 신하로서의 예를 갖추었습니다. 역지사지 토론방에서는 열반 전체를 위해 유선보다는 능력이 뛰어난 제갈량이 황제의 자리에 올랐어야 했는지, 자신의 입장에서 나라를 위해 맡은 바 일을 충실히 할 수 있었는지를 생각해보게 됩니다.이렇게 who? – 제갈량의 사마편을 읽어봤습니다. 변화의 시대에 어떤 지혜와 리더십을 가져야 할지를 고민할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아이가 이 책을 어떻게 읽었는지 더 말해보고 싶어요.

.
손수현 분노, 낙태죄 유지? 놀리나, 낙태죄 폐지해 배우 손수현이 현행 낙태죄 유지에 분노했다. 나를 사랑한 스파이 문정혁X유인나X임주환, 세상 달콤한 트릭 3차 티저 문정혁, 유인나, 임주환의 달콤한 트릭이 시작된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금손 특집을 선보인다. 위클리 13일 컴백 하이라이트 메들리 공개 오는 13일 컴백을 앞둔 걸그룹 위클리(Weeekly)가 타이틀곡 포함 새 앨범 음원 일부를 공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펜트하우스 2차 티저 순옥킴의 본격적인 서스펜스 복수극 SBS 펜트하우스가 숨 쉴 틈 없이 몰아치는, 강렬함이 남다른 2차 티저를 공개했다.